공증업무

공증이란?

사서증서의 인증

사서증서란 개인이 서명 또는 기명날인한 사문서입니다. 공증인법에 규정된 사서증서 인증제도는 사서증서 상의 서명 또는 기명날인이 진정한 것임을 공증인에게 확인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서증서에 인증을 받으면 그 사서증서가 진정으로 성립되었다는 사실, 즉 작성명의자의 의사에 따라 작성되었다는 사실이 법률상 강력하게 추정됩니다. 간혹 공문서를 인증하는 것도 물어보는 분들이 계십니다.
공문서는 공증인에 의한 인증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공문서는 그 자체로서 진정성립이 추정되므로 추가로 인증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단, 위 공문서 원본은 그대로 보유한 채 그 사본만을 관공서나 거래처 등에 제출하는 경우에는 "첨부 사본이 원본과 틀림 없다"는 취지의 진술서를 작성하고 거기에 그 공문서 사본을 첨부하여 진술서를 인증받는 우회적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 방식은 '사서증서의 등본인증'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사서증서의 등본 인증이란 위와 같이 설명한것 처럼 원본과 등본을 대조하여 일치함을 인정하는 인증제도입니다. 보통 사립학교 졸업장, 상장 등이 그 대상이고 주민등록증 등 공문서는 등본 인증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사서증서 인증의 효력

개인 - 신분증 (최종주소지 미기재시: 주민등록등(초)본), 도장
법인 -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법인도장, 대표자 개인 신분증

사서증서 등본 인증

사서증서의 원본과 등본을 대조하여 일치함을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사립학교 졸업장, 상장 등이 그 대상이고 주민등록증 등 공문서는 등본 인증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등본인증을 받으려면 반드시 '원본' 문서를 직접들고 공증사무소에 와야 합니다.
원본은 놔두고 복사본만 가지고 오는 경우에는 원본대조 인증이 불가합니다.

사적으로 작성된 '사문서'가 진정한 것인지 여부를 알 수 없는 문서도 원본대조 '등본인증'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그 문서 원본이 진실한 문서라는 것을 확실하게 하려는 경우에는 "첨부된 '문서'는 진정한 원본임을 진술합니다." 또는 "첨부된 '문서의 사본'은 원본과 정확하게 일치함을 진술합니다." 라는 '진술서'를 작성한 다음 공증사무소에서 '선서 인증'을 받아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 내용은 다음 '선서 인증' 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선서 인증'이란

사서증서에 인증을 부여 할 때 촉탁인이 공증인 앞에서 증서에 적힌 내용이 진실함을 선서하고, 그 선서의 사실을 증서에 기재하는 인증입니다.
사서증서의 인증은 서명 또는 날인의 진정성을 증명하고, 증서 내용의 진실성까지는 증명하지 않는 약점이 있습니다.
사서증서에 선서인증을 받으면 증서의 내용이 진실한 것으로 사실상 추정됩니다.

'선서 인증'은 대리하여 촉탁할 수 없고 미성년자의 경우에도,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 미성년자 본인이 직접 촉탁하여야 합니다.

'선서 인증' 의 절차 및 준비물
선서인은 공증할 사서증서와 선서서를 2통씩 준비하고, 신분증과 도장을 지참하여 직접 방문하여야 합니다.
공증인의 앞에서 사서증서의 내용이 진실하다는 선서를 하고 기명날인 또는 서명을 함으로써 인증 받을 수 있습니다.

번역문의 인증제도(번역공증)

국어로 작성된 증서를 외국어로 번역하거나 외국어로 작성된 증서를 국어로 번역한 경우에 번역의 정확성을 증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번역문 인증에 있어서는 번역인이 번역문이 원문과 상위 없다는 내용의 서약서를 작성하여 인증을 촉탁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문서의 번역인은 해당 외국어를 번역할 능력이 있어햐 하는데 아래 해당사항이 있거나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번역능력을 증명 할 수 있습니다.

1. 해당 외국어 번역 행정사의 자격증
2. 번역능력인정시험, 국제통번역사시험, 결혼 이민자 통번역능력인증시험의 자격증
3. 해당 외국어에 대한 대학이나 대학원의 학사 이상의 학위증명서
4. 대학 입학의 학력자(고졸자)가 해당 외국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나라의 대학에 유학하여 받은 학사 이상의 학위증명서
5. 해당 외국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나라의 대학 입학의 학력자(고졸자)가 우리나라의 대학에서 받은 학사 이상의 학위증명서
6. 2년 이내에 외국어능력검정시험에서 취득한 기준 점수 이상의 성적표 (토플 쓰기 25점, 토익 쓰기 150점, 텝스 쓰기 71점)
7. 기타 이에 준하는 학력, 자격, 경력의 증명서

번역자 이외의 사람이 촉탁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번역문 인증서를 행정기관에 제출하려고 하는 사람으로서 번역인에게 번역을 의뢰한 사람이 촉탁하는 경우이다. 이때에는 번역인의 번역능력을 증명하는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번역공증 절차

번역문을 작성한 본인이문서의 원문, 번역문 을 각 1통씩 준비해서 이 서류와 함께 주민등록증, 막도장, 번역능력 증빙 서류를 가지고 공증사무실에 직접 방문하면 바로 공증받으실 수 있습니다.